쥬와의 건강한 리뷰~

(순토5 사용법) 초보자가 사용해본 suunto 5 사용법.

두리쥬와 2020. 8. 5. 13:46

며칠 전에 순토 5에 대해 간략하게 리뷰를 남겨봤는데, 처음 접하신 분들은 어떻게 사용하는지 모를 수도 있겠다 생각이 들어서 간단하게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서 남겨 보려 한다.

 

 

  • 시계 버튼의 기능

 

 

 

 

버튼은 이렇게 5개로 왼쪽 2개, 오른쪽 3개가 있다.

왼쪽 위에 버튼은 잘 사용하지 않지만, 스포츠 모드에서 시계를 확인하거나 현재 나의 운동정보를 확인할 때 사용한다.

기본 워치를 사용할 때는

왼쪽 아래 버튼은 이전으로 가기 버튼이다. 

오른쪽 위에 버튼은 시계 설정 중 위로 가기 버튼이다.

가운데는 선택 버튼이다.

오른쪽 아래 버튼은 시계 설정중 아래로 가기 버튼이다.

 

스포츠 모드에서 사용할 때는

어떤 스포츠를 이용하냐에 따라 다를 수 있는데, 달리기 모드를 기준으로

왼쪽 위 버튼은 시계 깨우기

왼쪽 아래 버튼은 GPS 위치

오른쪽 위 버튼은 일시정지

가운데 버튼은 랩타임 보기

오른쪽 아래 버튼은 랩타임 이런 식으로 버튼이 사용된다.

(저도 초보 자기에 하나하나 다 눌러본다. 혹여나 틀린 게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 기본 화면부터 살펴보자.

 

시계를 사자마자 시계앞면은 괜찮은 걸로 바꾸는걸 추천한다. 위 사진대로 따라 들어가면 시계앞면을 바꿀수 있다.

 

시계의 전원을 켜면 날짜와 시간을 알 수 있는 기본 화면이 나온다. 충전을 할 때나, 어플과 연동할 때 꼭 기본 화면으로 두고 해야 한다. 그리고 일반 탭에서 절전모드가 되어있으면, 어플 연동이 안되니 알아두면 좋다. 스마트워치로 사용할 기능이 많지 않아서 편한 대로 설정해 두면 된다. 

 

시계에 날짜와 시간을 설정해도 설정한 시간대로 안나올수 있다. 그것은 업데이트를 하면 해결될 것이다.

 

  • 스마트 기능 사용하기

 

간단하게 스마트워치 기능을 사용할수 있다. 오른쪽 사진 시계화면 중앙 아래 숫자 3은 이전 정보가 3개 있다는 의미이다.

 

순토도 문자나, 카톡, 전화 등등 스마트워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위 사진처럼 스크린샷이 저장된 것도 시계에 나타내 준다. 

가운데 사진처럼 기본 화면에서 오른쪽 가운데 선택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 사진으로 넘어간다. 여기서 아래 버튼을 누르면 이전에 왔던 문자나 카톡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 스포츠 워치 기능 사용하기

 

스포츠 모드를 선택 할수 있다.

 

기본 화면에서 위로 버튼을 누르면 운동 탭이 나온다. 여기서 선택 버튼을 누르면 어플을 통해 내가 설정한 운동 모드가 나온다. 내가 원하는 운동을 설정해 놓고, 사용하면 매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한번 해보면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운동 시작시 이런 화면이 나타난다.

 

운동 시작 버튼을 선택하게 되면, 왼쪽 사진처럼 시계가 시작이 된다. 내가 설정해 놓은 운동 모드의 세부 정보가 나온다. 

저 화면은 달리기에 4개 필드로 보이게 설정해 놨다. 거리, 심박수, 현재 속도, 운동시간 순으로 표기된다. 최대 7 필드까지 표시할 수 있고, 더 세부적으로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 순토 5의 스포츠 모드는 참 마음에 든다. 아래 어플 설명에서  조금 더 자세하게 이야기해보겠다.

 

  • 핸드폰 어플 순토 앱과 연동해보자.

 

순토 어플을 실행시키면 이런 화면을 볼수 있다.

 

순토 어플 사용 시 운동 모드에 대한 디테일한 설정과 디테일한 분석이 가능하게 되어있다. 순토를 구매했다면, 어플 사용을 꼭 해보시기를 추천한다. 이전에 운동했던 정보, 다른 분들이 운동한 정보 운동 모드 설정 등등 손쉽게 할 수 있다. (어플 연동 시에는 절전모드를 해제하고 연동해야 하니, 혹시나 연동이 안되면 시계 절전모드가 되어있는지 확인해보자.)

 

  • 스포츠 모드 세부 설정

스포츠 워치 다운 순토 5의 진가가 여기서 발견된다. 꼭 세부 설정을 하나하나 살펴보고 얻고 싶은 정보를 설정하셔서 더 나은 운동을 하셨으면 좋겠다.

 

 

80여가지의 스포츠모드를 지원하다.

 

순토는 80여 가지 스포츠 모드를 지원한다. 사진이 너무 많아져서 모두 캡처하지는 못했지만, 이렇게 많은 스포츠 모드를 예민하게 세밀하게 설정할 수 있다. 없는 운동이 없을 정도이다. 철인 3종 경기를 하시는 전문가부터 취미로 하시는 일반인까지 어느 운동을 해도 순토와 함께 즐길 수 있다.

 

 

워치의 디스플레이도 설정가능하다. 4개 필드부터 7개 필드까지 설정가능하고 다른화면 추가도 가능하다.

 

운동을 선택하고 시계에 디테일한 설정은 어플로 쉽게 하면 된다. 어플에서 안내하는 대로 따라가면서 내가 원하는 설정을 넣으면 된다. 사진처럼 4개 필드로 설정해서 현재 거리, 심박, 속도, 지속시간을 확인하고 싶으면 사진대로 하면 되고, 7개 필드를 설정하고 싶다면 가운데 사진처럼 설정하면 된다. 추가로 넣고 싶은 화면이 있으면 추가로 넣어보자.

 

 

운동모드 만큼 다양한 운동데이터를 설정할수있다.

 

어떤 운동을 할지, 몇 개의 필드로 디스플레이할지 선택했다면, 세밀한 운동 데이터 설정으로 운동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솔직히 너무 많아서 뭘 선택해야 될지 모를 정도다. (단점아닌 단점인듯 ? ㅎㅎㅎ)

사용자가 필요한 데이터를 사용해서 순토를 이용한다면 순토를 순토답게, 때론 더 위대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어플을 통해서 쉽게 커스터마이징하고 순토에 대한 맛을 살려보자!

 

  • 마치며...

스포츠 워치로써 순토 5는 좋은 파트너이다. 특히나 어플 연동은 정말 쉽고 재미난 운동을 하게 해 준다. 필자는 처음에 러닝 할 때 저질체력으로 5km를 35분에 뛰었다. 순토 데이터를 보면서 기록을 줄여나갔더니 지금은 25분 40초대 까지 줄였다. 딱 한 달 만에 말이다. 내가 어떻게 운동했는지, 앞으로 어떤 것 보완하면 될지,  보여주는 데이터는 운동에 대한 동기부여를 불어넣어주고 목표 달성까지도 하게 해 준다. 

 

P.S) 혹시나 틀린 부분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모두가 건강한 삶을 살고, 행복한 하루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