쥬와의 똑똑한 리뷰!

(생각정리스킬) 자기계발이 절로 되는 복주환의 생각정리스킬 1탄! 생각정리연구소

두리쥬와 2020. 8. 2. 18:30

요즘 어떤 생각을 하고 지내시나요? 여러 가지 생각을 하시나요? 이런 질문을 해본다. 과연 나는 무슨 생각을 하고 살까?

사람은 하루에 5만 가지 생각을 하며 산다고 한다. 공부할 때, 일할 때, 연애할 때, 사소한 밥 먹는 거 하나도 생각을 한다. 생각이라는 것은 나와 함께 계속 다닌다. 즉 어제의 생각이 오늘의 나를 만들고, 지금의 나의 삶을 살게 한다. 

 

생각정리스킬 7페이지 윌리엄제임스 명언

공감이 되는 명언이다. 내가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나의 모든 것이 바뀐다. 인생을 바꾸고 싶은 사람! 지금부터 내 안에 보이지 않는 생각들을 다 꺼내어 보이는 생각들로 정리가 되는 생각정리 스킬에 빠져보자.

 

생각정리스킬 책과 저자소개

  • 생각정리스킬 넌 무슨 책이야?

명쾌하게 생각하고! 정리하고! 말하는 방법! 더 나아가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는 비법이 담긴 자기 계발 1위 책!

생각이 많은건 득이지만, 정리가 안 되는 것 독이라고 한다. 인터넷이 등장하고 빅데이터 시대에 수많은 정보들... 내 머릿속에 있는 생각은 체계적으로 정리가 되어 있을까? 정리할 수 있는 사람은 얼마나 되는 것일까? 필자는 10년 동안 연구하고 깨달은 생각정리 노하우와 지식을 한데 모아 생각정리 스킬 책에 담았다. 이 책은 보이지 않는 생각을 시각화하여 분명하고 명확하게 생각 정리시키고, 스피치 하는 방법! 더 나아가 인생을 바꿔 줄 수 있는 책이다.

 

  • 그냥 대충살지 생각정리를 왜 해야 되는데?

쉽게 말해 생각정리를 못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모든 일의 시작과 끝은 생각정리로 이루어진다."라고 말한다. 공부하는 학생, 자소서 쓰는 취준생, 회의하는 직장인, 사업계획서를 준비하는 창업가, 연애하는 남녀, 교수, 강사 등등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생각정리는 누구에게나 필요하다. 점심에 무엇을 먹을까? 와 같은 작은 고민부터 기업의 기획서 작성까지 살아 있는 한 생각정리를 멈출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생각 정리가 필요로 하다.

 

  • 생각정리 어떻게 하는 거야?

나는 어떤 사람인지 살펴보자.

위의 사진을 통해 나를 한번 돌아보고 생각정리를 잘 못한다면 책에 소개된 방법들을 사용해보자.

 

책에 소개된 생각정리방법을 통해 조금은 쉽게 생각정리를 할 수 있다.

 

-생각정리 방법-

 1) 생각정리스킬 로드맵

 2) 만다라트

 3) 마인드맵

 4) 3의 로직트리 가 있고,

 

-기획하는 방법-

 1) 브레인스토밍

 2) 브레인라이팅

 3) 퀘스천맵(저자가 직접 개발한 방법) 이 있다.

 

보이지 않는 생각을 시각화하는 도구들을 통해 생각정리를 해보자. 책에 자세히 소개되어 있으니 직접 책을 찾아보는 것을 권한다.

 

  • 내가 하면 뭘 얻을 수 있는데?

이 내용은 두리쥬와가 느낀내용을 적어보겠다.

나는 생각정리를 하고 싶거나, 열심히 살고자 하는 그런 사람이 아니었다. 생각이 많아서 나의 생각이 정리만 조금 되더라도 삶의 질이 높아질 것 같았다. 그래서 이 책을 읽고, 책에서 제시해주는 방법으로 생각정리를 해봤다. 솔직히 처음에는 생각정리고 뭐고 그냥 더 복잡했다. 오히려 머리가 더 아팠다. 육하원칙으로 질문을 하라고 하는데, 뭐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몰랐다. 그냥 도움이 안되는것 같았지만, 그냥 하루 10분, 20분씩 한 달 정도 육하원칙으로 질문하고 생각정리를 그냥 했다. 그러다 보니 익숙해지면서 나에게 놀라운 사실 하나가 나타났다. 그것은 나에 대해 조금씩 알게 되고, 문제의 본질을 보게 되었다. 어떤 문제가 나타나면, 단순히 나타난 상황으로만 문제를 해결하는 게 아니라, 그 문제의 본질을 조금 더 보게되고, 조금 더 단순하게 빠르게 실행할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은 나에게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다. 한 번에 많은 것을 다 바꿀 수는 없지만, 책 내용 대로 연습하고, 반복하고, 노력하다. 보면 분명히 자신에게 필요한 능력을 갖게 된다는 확신이 섰다. 또 안된다고 바로 포기 하면 정말 안되는데, 반걸음 한걸음 나아가면 분명 뭔가 얻어진다는 사실을 다시한번 느끼게 되었다. 단순 생각정리스킬만 얻은것이 아니라 살아가는데 필요한 교훈도 얻었다!

 

책을 읽은 많은 분들이 효과를 보고 있다.

  • 마치며...

커피를 마시고, 산책을 하며 생각을 정리 해 본적이 많았는데, 쉽게 되지는 않았었다. 시각화하여서 적어보니까 많은 도움이 되었다. 생각이 단순해져서, 실행하는데 까지 빨리 졌다. 복잡한 문제도 문제점이 무엇인지 해결방안이 무엇인지 빨리 도출될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면서 도움이 되신 분들도 많을 것 같다. 몸이 아픈 것보다 마음이 아픈 게 더 큰 병이라고 하는 말도 있듯, 생각이 막히거나 마음이 막히면 사람으로서의 기능을 제대로 못할 때가 많다. 그렇게 되면 하는 일마다 안 좋은 일이나 안 풀리는 일이 많아질 것이다. 생각과 마음을 잘 정리하여서, 몸과 마음의 건강을 유지하는 분들이 많아졌으면 좋겠다. 

 

P.S) 생각정리스킬 2탄! 생각정리 스피치도 올릴 수 있으면 올려보겠습니다.